유럽정복 EUD v6.13.10
업데이트 내역(6.13.01)
#1 EUD 기술, 모든 건물 및 유닛 버튼셋 유럽정복화
- 6.13 부터는 유럽정복 EUD 라는 맵 이름과 걸맞게 사용자 편의 및 컨셉을 목적으로 버튼셋 기술을 활용합니다
- [사령부] (넥서스/커맨드센터) 건물을 통하여 '국가 정보' / '의뢰 확인' / '특성 확인' 등 정보를 제공합니다
- 건물 및 유닛의 클릭이 가능한 모든 버튼에 대한 부가 설명을 확인 가능합니다
- 모든 버튼의 단축키가 버튼 테이블이 보이는대로 키보드 자판 Q W E / A S D / Z X C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Q (질럿/마린/넥서스/커맨드센터/기술 및 업글1 등) |
W (드라군/파이어뱃/파일런/서플/기술 및 업글2 등) |
E (하템/고스트/어씨밀/리파/기술 및 업글3 등) |
A (다크템/메딕/포지/엔베/명령:어택 등) |
S (게이트/배럭/명령:정지 등 |
D (캐논/터렛/명령:홀드 등) |
Z (사이버 코어/아카데미 등) |
X | C |
└ (위 - 변경된 유럽정복 전용 단축키와 버튼 테이블 적용 예시 / 아래 - 사용되는 스타크래프트 버튼 테이블)
(유저 양해사항 : 스타크래프트1의 자체적인 프로그램 한계로 해당 기술 활용 시 부터는 사용자 설정 단축키가 불가능합니다, 유럽정복 운영팀은 이에 대해 불편함을 겪을 수 있는 문제를 이해하고 있으며 다시 적응을 시도해야 하는 모든 유저분들께 양해의 말씀 올립니다)
#2 모든 국가 미션 리메이크(의뢰)
- 6.13 부터는 미션 대신 '의뢰' 라는 용어가 쓰이게 됩니다
- 기존 모든 국가의 고유 미션 대신 여러 공통 의뢰 내용 중 무작위로 주어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의뢰에는 '보상등급'이라는 개념이 존재하며 해당 수치가 높을수록 더 좋은 클리어 보상이 주어집니다
- 게임 진행 도중 무작위 조건을 통하여 의뢰가 주어지게 되며 해당 시점부터 [사령부] 건물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의뢰는 총 3번 진행이 되며 처음과 두번째 의뢰는 Phase 1 에만 수행 가능하고 세번째 의뢰 성공 시 특성이 주어집니다
- 일부 의뢰를 달성하지 못하는 상황(실패)일 경우 무효화 되며 자동으로 다음번째의 의뢰가 주어지기 위한 조건을 확인하게 됩니다
- 내정 이후 Phase 2 시점이 되면 진행중이던 첫번째 및 두번째 의뢰는 무효화 되며 자동으로 다음번째의 의뢰가 주어지기 위한 조건을 확인하게 됩니다
#3 전체 근접유닛 개선
- 모든 근접유닛의 크기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모든 국가의 기술자, SCV / 프로브 포함)
- 스타크래프트1 유닛은 크기에 따라 겹쳐지는 정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 일부 겹쳐지는 상황에서도 사정거리에 해당하는 타겟은 모든 유닛이 공격 가능합니다
- 6.13 의 모든 유닛 밸런스 보완 작업에는 해당 업데이트 사항을 반영하였습니다
#4 더 편해지는 생산과 업그레이드
- 테란을 기반으로 하는 국가의 [공장] 및 [군사 비행장] (각 팩토리와 스타포트) 에 애드온이 제거되었습니다
- 애드온이 있어야 생산이 가능했던 모든 유닛은 본체 건물만 건설해도 양성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각 애드온에서 진행할 수 있었던 일부 유닛 특수 업그레이드는 분할되어 알맞는 건물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국가 병종의 업그레이드가 새로운 버전에 맞는 밸런스를 목적으로 일부 통합되었습니다
#5 드랍쉽 / 셔틀 / 오버러드
- 모든 국가의 운송기에 탑승하는 전체 유닛의 크기가 1로 조정되었습니다
- 어떠한 유닛이든 운송기에 탑승이 가능한 병종은 8기까지 탑승이 가능합니다
- 모든 종류의 운송기 이동속도가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6 게임 시인성 개선
- 모든 도시, 소규모 도시 / 중규모 도시 / 수도 / 대 도시 각 종류에 따라 다른 비콘 색상으로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일부 가이드 멘트의 종류에 따라 각종 효과음이 추가되었습니다
- 게임의 중요도에 따라 튜토리얼 일부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7 기타 변경 내용
- 신규 도시 2개 추가, 앗탄프(現 시리아, 소규모 도시) / 쿠타이시(現 조지아, 중규모 도시)
- 일부 국가 특성 내용이 새로운 버전에 맞게 조정되었습니다
- 모든 Phase 에 표기되는 스코어보드 내용이 이해하기 쉬운 문구로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대 도시' 의 턴 당 세금이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일부 선착장 이동 경로가 새로운 버전에 맞게 변경 및 추가되었습니다
- 행복도를 초과할 때마다 화면이동이 발생되었던 기존 내용이 최초 1회로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유닛 및 지형 등 플레이 사항을 새로운 버전에 맞게 밸런싱 작업을 하였습니다
- 일부 가이드 멘트가 새로운 버전에 맞게 추가 및 디자인 처리가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역(6.13.02)
- 버튼셋 및 단축키 관련 사용자 편의 개선
┗ 코멘트 - 현재의 유럽정복은 다양한 방식으로 재미를 부각시켜드리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있습니다. 이번에 새로운 버튼셋 구현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 프로그램 자체적인 기술 한계로 인하여 이 기술을 활용함으로서 동시에 사용자 단축키는 이용이 불가능하게 되며 지정된 키로만 활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럽정복 운영팀은 편의와 기술에 중점을 두어 최대한 합리적인 방식으로 여러 건의사항 등을 검토하여 단축키 설정에 논의를 해왔으며 아래 변경 점을 안내드립니다. 현재 해당 EUD 기술의 사용자 단축키 허용을 토픽으로 블리자드를 통해 프로그램적 부분의 건의를 내놓은 상황이며 앞으로도 이에대한 딜레마 해결에 항상 최선을 다하는 유럽정복 운영팀이 될 것입니다)
┗ 신규 명령, 기술 및 공,방어력 업그레이드 단축키 유지 / 그 외 명령,건설,양성 등 나머지 단축키는 오리지널로 복원
- 일부 의뢰 난이도가 비정상적이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유닛 양성 및 건물 건설이 불가능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단축키 표기가 잘못되었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역(6.13.03)
- 일부 비정상적이던 트리거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유닛 및 지형 등 플레이 사항을 새로운 버전에 맞게 밸런싱 작업을 하였습니다
업데이트 내역(6.13.04)
- 일부 유닛 양성 및 건물 건설이 불가능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명령 처리에 오류가 있었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역(6.13.05)
- 일부 의뢰 난이도가 비정상적이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비정상적이던 트리거가 수정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역(6.13.06)
- 일부 비정상적이던 트리거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유닛 및 지형 등 플레이 사항을 새로운 버전에 맞게 밸런싱 작업을 하였습니다
업데이트 내역(6.13.07)
- 일부 가이드 멘트가 인지하기 쉽게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의뢰 난이도가 비정상적이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유닛 활용이 EUD 요소로 인하여 불가능했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단축키 표기가 잘못되었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역(6.13.08)
- 기존 내정 활성화 이후부터 적용되었던 '건물 유지비용' 납부 시작 기준은 '특성 활성화' 시 시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비행 유닛 스트라이크 이글(배틀크루져)의 기술인 '순항미사일 발사'(야마토 포)는 [특수 훈련소] (아머리) 를 통하여 공격력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는 EUD형 버튼 칸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국가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 일부 가이드 멘트가 인지하기 쉽게 변경되었습니다
- 일부 유닛의 업그레이드가 공유되지 못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유닛 및 지형 등 플레이 사항을 새로운 버전에 맞게 밸런싱 작업을 하였습니다
업데이트 내역(6.13.09)
- 맵에 처음 접하는 유저를 위한 일부 가이드 멘트 보완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 일부 단축키 표기가 잘못되었던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유닛 및 지형 등 플레이 사항을 새로운 버전에 맞게 밸런싱 작업을 하였습니다
업데이트 내역(6.13.10)
- 모든 유닛이 소유한 무기의 이름이 기존 스타크래프트1 리마스터용 에서 유럽정복 맵 컨셉에 맞게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유럽정복은 스타크래프트 프로그램의 한계에 맞춰 모든 근접유닛의 종류를 다 사용하는 경우이기도 하지만 실제 유럽의 크기와 게임 내 에서 구현할 수 있는 맵 크기를 비교했을때 모든 근접유닛을 단검 혹은 장검류로 취급 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일부 비정상적이던 트리거가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유닛 및 지형 등 플레이 사항을 새로운 버전에 맞게 밸런싱 작업을 하였습니다